생각의 비밀 - 김승호

Book

생각의_비밀

[생각의 비밀]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락 회사, 스노우폭스를 경영하는 김승호의 성공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경영 자체에 포커스를 두지 않고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생각들, 그리고 성공을 바란다면 취해야 하는 삶의 자세들을 담았는데, 그 중 와닿았던, 그리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칼럼들을 필사해본다.


나는 내 생각의 결과다

다행인 것은 미래를 알 수 없더라도 우리들은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생명과 생각을 가진 인간의 고유한 능력이다. 생명을 가진 모든 것은 그 생명이 유지되는 동안 세상의 물리적 흐름을 잠시라도 역류해나갈 힘을 가진다.

부처님께서는 “나는 내 생각의 소산이다”라는 말씀을 남기셨다. 나라는 존재는 그동안 내가 생각해온 결과물이다. 지금 생각을 바꾸면 나도 바뀌고 미래도 바뀐다.

남들이 불가능하다 여기는 일

그 꿈이, 당신이 보기에 상상조차 못할 꿈이라면, 상상도 못할 노력만 하면 된다. 상상도 못할 노력을 할 자신만 가지면 된다.

6시를 두 번 만나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한다

세상은 6시를 두 번 만나는 사람이 지배한다. 하루에는 두 번의 6시가 있다. 아침 6시와 저녁 6시다. 해가 오를 때 일어나지 않는 사람들은 하루가 해 아래 지배에 들어갈 때의 장엄한 기운을 결코 배울 수 없다.

누구든 일단 성공하고자 하고 건강하고자 한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져서 해를 맞이하고 해와 함께 하루를 시작해야 한다. 해를 보지 않고 얻은 모든 재물과 성공은 언젠가 어느 날 바람처럼 사그라진다.

약속시간 변경은 늦는 것과 다름없다

당신이 사업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거듭 권고한다. 약속시간에 늦지 마라. 1분이라도 늦지 마라. 약속을 변경하지 마라. 특히 당일에는 절대 변경하지 마라. 그리고 이 태도를 평생 유지하라.

자기결정권

인간의 행복은 자기가 스스로 결정할 것이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가 돈을 벌려는 이유도 사실은 자기결정권의 확보를 위한 것이다.

결국 자기결정권은 자신이 가진 재산의 크기가 아니라 생각의 자유로움에서 시작한다. 생각이 자유롭다는 것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얻고 싶다면 주어라.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고 얻으려 한다면 결코 얻을 수 없을뿐더러 공짜처럼 얻은 것은 결국 사채이자처럼 혹독한 대가를 요구한다. 그래서 당신의 성공은 처음부터 성실해야 하고 신용을 갖춰야 하며 노력해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

성공한 자와 크게 성공한 자의 13가지 차이점

  1. 처음 성공을 이루면 자신의 능력이라 생각을 하나, 크게 성공을 이룬 자는 그 성공을 행운이라 생각한다.
  2. 성공한 자는 회사를 키워 팔려고 하지만 크게 성공하는 자는 죽을 때까지 회사를 가지고 있으려 한다.
  3. 성공한 자는 하루에 20시간씩 일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하루에 8시간만 일한다.
  4. 성공한 자는 규정과 규칙을 통해 성장을 유지하려 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규정과 귶칙을 넘어섬으로써 성공한다.
  5. 성공한 자는 선배에게 배우려 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후배에게 배우려 한다.
  6. 성공한 자는 회사를 바라보나 더 큰 성공을 하려는 자는 산업을 바라본다.
  7. 성공한 자는 조사와 기획을 좋아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직감과 통찰을 믿는다.
  8. 성공한 자는 경쟁자를 이기는 것에 몰두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자신을 이기는 것에 힘을 쓴다.
  9. 성공한 자는 내 울타리 안의 경쟁자들과 싸우느라 정신없으나 크게 성공한 자는 울타리를 뚫고 들어오려는 경쟁자도 경계한다.
  10. 성공한 자는 기억력에 의존하나 더 크게 성공한 자는 메모와 기록을 믿는다.
  11. 성공한 자는 물품을 갖고 더 크게 성공한 자는 현금을 갖는다.
  12. 성공한 자는 아끼는 데 관심이 많고 크게 성공한 자는 버는 데 관심이 많다.
  13. 성공한 자는 자신의 능력보다 높여 살고 더 크게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보다 낮춰 산다

상대에게 존경을 받으려면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묻고 들어준 사람이 답하고 말하는 사람보다 우위에 선다.

말이 많으면 실수를 하기 마련이고, 말이 많으면 자랑하기 마련이다. 들어주고 묻는 것만으로도 힘 안 들이고 상대의 존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왜 자꾸 잊는지 모르겠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

제발 모르면 모른다고 말하고 아는 사람의 의견을 묻기 바란다. 알지도 못하는 길을 친절하게 손까지 끌고 데리고 다니며 가르쳐준 탓에 몇 시간 낭비하다 차라도 놓쳐본 사람이라면 아는 체하다 다른 사람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알 것이다. 제발 모르면 모른다고 하자.


[8 / 52]